
그동안 상조서비스 가입 시 고가의 가전제품 등을 묶어 판매하면서 만기 후 상조 납입금과 가전제품 할부금까지 전액 환급한다고 광고하는 상조 결합상품이 판매되고 있었는데요
상조 결합상품에 묶인 가전제품은 공짜 사은품이 아닙니다. 아래에서 상조 결합상품의 특징과 상조 결합상품의 계약 시 주의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 아래 내용은 모두 한국 소비자원의 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상조 결합상품
한국 소비자원 조사 결과, 상조 결합상품의 구조적인 문제와 함께 중요 정보 제공이 미흡해 소비자 피해 발생 우려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3년간, 소비자 상담 센터 접수건을 확인해 본 결과 상조 결합상품 관련 소비자 상담 "해지 환급금 관련 불만이 45.1%로 가장 많았는데요,

상조 서비스 가입과 가전제품 할부 계약은 별개입니다.
상조 결합상품 계약 초기에는 총 납입금의 대부분이 가전제품 할부금입니다.

따라서 상조 결합상품 계약 초기에 해지를 요구할 경우, 상조서비스 환급금은 거의 없고 가전제품 할부 계약은 그대로 남게 되며, 납입금의 절반 정도 밖에 환급받지 못합니다. 소비자가 상조 결합상품 계약 초기에 해지를 요구할 경우, 상조서비스 환급금은 거의 없고 가전제품 할부 계약은 그대로 남게 되어, 환급받더라도 가전제품 할부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공짜로 구하려던 가전제품도 시중가보다 비싸게 구매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상조 결합상품에 있는 TV와 냉장고의 가격을 온라인 판매가와 비교/조사한 결과 TV는 온라인 판매가보다 20%~ 172% 비싸고, 냉장고의 가격은 온라인 판매가보다 23%~120%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조 결합상품은 금융상품이 아니며, 가전제품은 사은품이 아닌 별도판매 상품입니다.
계약을 해지할 경우 가전제품 할부금은 제외하고 상조 납입금만을 기준으로 해지환급금을 산정합니다. 따라서 계약 중도 해지 시 가전제품의 할인 혜택이 없어지거나, 잔여 할부금을 완납해야 함에 유의하세요
2. 상조 결합상품 계약 시 주의해야 할 점
- 상조 결합상품은 금융상품이 아니며, 가전제품은 사은품이 아닌 별도 판매 상품입니다.
- 계약을 해지할 경우 가전제품 할부금은 제외하고 상조 납입금만을 기준으로 해지환급금을 산정하는지 확인합니다.
- 계약 중도 해지 시 가전제품의 할인 혜택이 없어지거나, 잔여 할부금을 완납함에 주의하세요.
고이는 결합상품도, 월 납입금도 없이 무료로 가입 가능한 후불제 상조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