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이 늦은 밤에 돌아가셨을 경우 3일장을 치러야 할지, 4일장을 치러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때 각 선택에 따른 장/단점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장점 : 시간 단위로 비용이 발생하는 장례식장 시설 이용료를 줄일 수 있고,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장례식을 치르다보니 체력적으로 덜 힘들어요.
(2) 단점 : 장례식 준비를 급하게 하느라 부고 문자를 밤늦게 보내거나 2일차에 보내게 되어 조문객들이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또한 조문객들이 오실 수 있는 날이 실질적으로 하루(2일차)뿐이다보니 더 적은 수의 조문객들이 오시게 돼요.
(1) 장점 : 빈소 설치, 계약 등을 상대적으로 여유롭게 할 수 있고, 이틀간 여유롭게 조문객을 받을 수 있어요.
(2) 단점 : 장례식장 시설 이용료가 더 많이 발생해요. 그리고 우리나라는 4일장을 기피(장례 문화에서는 짝수를 지양)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어르신들 및 장례지도사 분과 의견 충돌이 있을 수 있어요.
여러분들께서는 3일장과 4일장의 장/단점을 잘 고려해 보시고 유족들의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장례식 일정에 주말이 포함되는지의 여부에 따라서도 결정이 달라질 수 있으니, 이 또한 고려하시면 좋습니다.